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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WCS 시방서 수중대차견인형 슬러지 수집기(K-water)

KWCS 시방서 수중대차견인형 슬러지 수집기(K-water)

안녕하세요 건설 다모아입니다. 이번 내용은 수중대차견인형 슬러지 수집기 kwater 전문시방서입니다.

1. 일반사항



1.1 적용범위

(1) 이 기준은 수중대차견인형 슬러지 수집기의 제작, 시험, 운반, 설치, 검사 및 시운전에 대하여 적용한다.

1.2 참고 기준


1.2.1 관련 법규

내용 없음

1.2.2 관련 기준

·KCS 57 80 45 상수도공사 슬러지수집설비·KWCS 10 10 10 공무행정요건·KWCS 57 80 06 수처리기기 일반사항·KWCS 57 80 25 05 상수도공사 운반하역기계설비 일반사항·IEEE 519 Recommended Practice and Requirements for Harmonic Control in Electric Power Systems·KS B 1408 롤러 체인용 스프로킷 치형·KS C 4202 일반용 저압 3상 유도전동기·KS C 4290 저압 가변 주파수용 교류인버터·KS D 3514 와이어 로프·KS D 3706 스테인리스 강봉

1.3 용어의 정의

내용 없음

1.4 요구조건

(1) 수급인은 설계도면에 명시한 것과 같이 슬러지 수집기를 공급, 설치하여야 한다. 스크레이퍼(scraper)가 갖추어진 대차(traveling carriage)는 레일을 따라 움직이면서 가라앉는 슬러지를 모은다. 대차는 와이어 로프를 통해 구동장치에 의해 작동한다.(2) 대차의 움직임의 방향은 한계 스위치(limit switch) 등에 의해 벽에서 방향을 바꿀 수 있어야 한다.(3) 저압 가변 주파수용 교류인버터는 IEEE-519 의 관련규정 및 K-water 고조파 유리관리지침을 만족하여야 한다.

1.5 제출물

(1) 제출물은 KWCS 10 10 10 (1. 일반사항)에 따르며, 추가사항은 다음 (2)항과 같다.(2) 설비의 제작도면은 부속품과 함께 완전한 패키지로서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1.6 품질보증

(1) 품질보증은 KCS 57 80 45 (1.6) 에 따른다.

1.7 수량산출 및 대가 지급

(1) 설비에 대한 수량의 산출은 승인된 도면에 표시된 설비의 조립된 수량을 기준으로 대당으로 산출하며 기능을 완전히 발휘하기 위해 소요되는 부속품을 포함한다.(2) 설비의 단가에는 설치비용을 제외한 공장시험 및 검사, 운반, 현장검사 등 모든 비용이 포함된다. 단, 필요시 설치비용을 포함할 수 있다.

1.8 포장, 운반 및 보관

(1) 포장, 운반 및 보관은 KCS 57 80 45 (1.7) 에 따른다.

1.9 타 공정과의 협력작업

(1) 타 공정과의 협력작업은 KCS 57 80 45 (1.8) 에 따른다.

2. 자재


2.1 규격 및 수량

(1) 규격 및 수량은 공사시방서에 따른다.

2.2 제작조건

(1) 제작조건은 공사시방서에 따른다.

2.3 구조 및 재질


2.3.1 일반사항

(1) 일반사항은 KCS 57 80 45 (2.3.1 (1)) 에 따르며, 추가사항은 다음과 같다.(2) 슬러지 수집기는 인버터(inverter)를 사용하여 대차의 주행속도는 (0.2m/min ~0.6m/min)범위로 하며 토크센서 등을 설치하여 슬러지 퇴적 부하량에 따라 대차 속도조절이 가능하도록 해야 하며, 운전 중 침전된 플럭이 산란되지 않아야 한다. 인버터 관련 규격은 KS C 4290 에 따른다.

2.3.2 구동장치

(1) 구동장치는 KCS 57 80 45 (2.3.2) 에 따르며, 추가사항은 다음 (2)~(10)항과 같다.(2) 구동장치는 1대의 장치로 2대의 수중 대차를 구동시키는 구조이며, 우천 등으로 인하여 기름 등이 처리수로 유입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3) STS 304L (2.5t) 이상의 재질을 사용하고 점검 및 보수를 위한 점검문(500㎜×700㎜)을 3개소 이상 구비한다.(4) 안전장치는 전단핀 형식과 감속기 내부에 토크 리밋을 부착하여야 한다.(5) 로프는 일체형이 아닌 주행과 리턴거리를 고려하여 분리하고 각 끝단을 드럼부에 고정시켜야 한다.(6) 와이어로프와 접촉하는 모든 표면은 규정된 오차 내에서 기계 가공하여 와이어로프의 마찰을 극소화하도록 하여야 한다.(7) 드럼은 외기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취급이 용이한 덮개를 하여야 한다.(8) 드럼용 로프 설치장치는 부품들을 분해하지 않고 로프를 조절하거나 교체할 수 있는 간단하고도 안전한 것이어야 한다.(9) 드럼은 균형상태에서 운전되어야 하고 로프 되감기 안내 장치를 되감는 로프 쪽 드럼 끝에 설치하여야 한다. (10) 재질① 로프 STS 304 이상② 베드 SS400③ 커버 STS 304 (2㎜ 이상)④ 로프와이어 드럼 SS400 또는 SM45C ( 종동 스프로킷과 일체형 구조 )

2.3.3 수중대차

(1) 수중대차는 KCS 57 80 45 (2.3.3(3), (4)) 에 따르며, 추가사항은 다음 (2)~(8)항과 같다.(2) 수중대차의 구조는 충분한 강도를 가진 STS 304 이상의 재질로 구성된 4각 철 구조물로서 앞․뒤에 스크레이퍼가 조립되고 4개의 차륜을 구비하고 로프 견인을 위한 연결 장치와 완충장치로 구성되어야 한다.(3) 수중대차의 차륜은 스테인리스 주강으로서 양측에 안내 테가 있는 원형 바퀴로 정밀하게 기계 가공하여 무급유 메탈을 사용한 베어링을 사용하며, 축의 양끝은 편면 취․가공하여 스톱 플레이트로 회전을 방지하게 하고 프레임에 정확히 스테인리스 볼트로 설치하여야 한다.(4) 대차의 무게중심은 최대한 낮게, 앞․뒤, 좌․우 차륜의 양축은 균일하고 수평 되게 설계․제작되어야 하며, 운전시 대차가 레일에서 이탈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5) 슬러지 제거판은 앞쪽이 들릴 때는 뒤쪽 제거판도 들리고 앞쪽이 내려오면 뒤쪽 제거판도 내려오는 더블 블레이드(double blade) 구조이어야 한다.(6) 슬러지 제거판은 바닥과 최대한 거리를 좁혀야 하며, 현장에서 높이 조절이 가능하여야 한다. 슬러지 제거판 하부는 지 바닥과 원만한 접촉을 위하여 내마모성이 강한 NBR재질의 고무판을 사용한다.(7) 대차는 슬러지 제거판 후부에서도 사각지대가 해소되도록 하여야 한다.(8) 재질① 프레임 STS 304(ㄷ 형강)② 차륜 SSC 13 ③ 축류 STS 304④ 슬러지 제거판 STS 304(3t 이상)⑤ 슬러지 제거고무판 고무 10t 이상⑥ 베어링 오일레스 수중메탈

2.3.4 레일(rail)

(1) 레일은 KCS 57 80 45 (2.3.4) 에 따른다.

2.3.5 스프로킷 휠(sprocket wheel)

(1) 스프로킷 휠은 내식성과 내마모성이 좋은 SSC 13의 재질을 사용하고 치면은 KS B 1408에 따라 정밀하게 가공․열처리를 하여 경도 HRC 50 이상이어야 한다.

2.3.6 안전장치 및 고장검출장치

(1) 안전장치 및 고장검출장치는 KCS 57 80 45 (2.3.6) 에 따르며, 추가사항은 다음 (2), (3)항과 같다.(2) 안전장치는 1개의 전단핀으로 연결하며 중앙부가 오목한 홈을 가져서 확실하게 절단이 되도록 하고, 최대 사용토크의 1.2배 이상, 구동장치의 최대토크보다 20% 낮은 범위에서 절단되도록 하여야 한다.(3) 구동감속기는 양쪽방향의 토크 리밋을 부착한다.

2.3.7 로프(rope)

(1) KS D 3514에 의해 내식성과 내마모성이 좋은 재질(STS 304)을 사용하고, 로프 파단강도는 최대 정상하중의 8배 이상으로 한다. 로프의 규격은 Ø16㎜이상으로 하며 충분한 강도를 갖추어야 한다.(2) 꼬임을 방지하기 위해서 S 꼬임과 Z 꼬임의 와이어로프를 설치하여야 한다.(3) 로프 끝 스캘럽부 고정단과 수중대차 고정 브래킷 사이에 스트랜드 꼬임 방지기를 주행 및 역주행부 2개소에 설치하여야 한다.

2.3.8 로프 장력조절 및 측정장치

(1) 로프 장력조절장치는 별도 설치하여 와이어 로프의 인장조절과 설치조절이 용이하도록 하고 조절장치는 수동으로 조작되는 구조로 한다.(2) 로프 장력 측정장치는 와이어 로프의 장력측정이 용이한 구조이어야 한다.(3) 프레임의 재질은 STS 304, 와이어 로프 안내 시브는 SSC 13이며, 축은 KS D 3706(STS 304)로 한다.

2.3.9 토크센서 장치(필요시)

(1) 토크센서 장치는 슬러지 퇴적 부하를 포함한 구동부 부하를 모두 계측할 수 있는 위치에 설치되어야 한다.(2) 토크센서 장치는 옥외 노출형으로 부식방지 처리를 하여야 하며, 설치시 주변설비에 간섭되거나 방해되지 않아야 한다.(3) 토크 측정방식은 스트레인 게이지 형식으로 측정범위는 최대 ( )kgf.m, 정밀도는 0.3% R.O 이하여야 한다.(4) 토크센서 장치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하여야 한다.① 각종 아날로그 및 디지털 신호 전송 기능② 실시간 데이터 모니터링 기능③ 데이터 저장 기능 ④ 기타사항

2.3.10 대차 시브

(1) 시브 본체는 침전지 구조물의 철근에 단단히 용접하여 대차의 최대 설계부하에도 흔들림이 없도록 안정된 구조로 설치하여야 한다.

2.3.11 현장 조작반

(1) 슬러지수집기의 운전은 조작반 선택스위치에 의해 수동/자동으로 운영된다. 현장 조작반은 STS 304로 제작한 옥외방수 자립형이어야 한다. 또한, 혹서기 직사광선으로 인한 오작동을 방지하기 위하여 패널 천정에 단열재를 설치한다.① 수동운영가. 슬러지 수집기는 현장 조작반에 설치된 개별 조작스위치에 의해 제어되며, 운전/정지/고장 표시등을 구비하여야 한다.② 자동운영가. 자동운영 선택 시 슬러지 수집기는 전진하고 있는 대차의 스크레이퍼가 호퍼에 도달하여 리밋 스위치 신호를 작동시켰을 때 슬러지 인발밸브 작동에 의하여 슬러지를 배출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③ 운영상태 기록‧적산가. 슬러지 수집기의 가동시간, 횟수 등의 운영상태 정보는 자동적으로 연산장치에 기록, 적산이 되어 운영자의 출력 요구 시 출력이 가능해야 하며 필요시 중앙 조정실에 신호전송이 가능해야 한다.④ 현장조작반 표준부품류가. 전압, 전류계나. 수동/자동, 현장/중앙 선택 스위치다. 기동, 정지, 고장, 조작 스위치 및 표시램프(슬러지 수집기)라. 속도제어장치마. 열림, 닫힘, 멈춤 조작스위치 및 표시램프(슬러지 인발밸브)바. 중앙 조정실로 상기 신호를 전송 및 수신할 수 있는 단자

2.4 도장 및 설비의 표기

(1) 도장 및 설비의 표기는 KWCS 57 80 06 (2.4) 에 따른다.

2.5 공장시험 및 검사

(1) 다음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KWCS 57 80 06 (2.5) 에 따른다.(2) 전단핀의 파단 강도시험, 파단 데이터 기록(3) 감속기, 열처리부위, 주요 용접부위, 주요부품의 재료 및 시편검사(4) 조작반은 주요부품 용량검사, 동작검사, 치수 및 규격검사를 실시한다.

2.6 예비품

(1) 그리스(18kg) 1통 (2) 윤활유 (18ℓ) 1통 (3) 전단핀 5개 (4) 와이어 로프 1대분 (5) 시브 및 오일레스 부싱 1지분(6) 퓨즈, 램프 등 20%/전지당

3. 시공


3.1 일반사항

(1) 다음에 명시하지 않은 사항은 KWCS 57 80 06 (3. 시공)에 따른다.

3.1.1 공급범위

(1) 조작반까지 1차 동력 배선, 결선은 전기공사 공급범위이며 조작반에서 본 설비의 동력, 감시 및 제어용 배선, 배관, 결선 및 시운전은 본 수급인의 공급범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