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장소포장 KDS 44 50 15 :2023 건설기준

특수장소포장 KDS 44 50 15 :2023란?

KDS 44 50 15:2023은 특수장소 포장에 대한 건설기준입니다. 이 기준은 일반적인 도로 포장과 달리, 지반 조건이 불량하거나, 특수한 하중 조건을 고려해야 하는 장소 (예: 터널, 교량, 활주로 등)에 적용되는 포장 설계 및 시공에 관한 세부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지반조사, 구조설계, 재료선정, 시공방법, 품질관리 등 포장의 전 과정에 대한 기술적인 지침을 제공하여 안전하고 내구성 있는 특수장소 포장물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요구사항들을 명시합니다. 따라서, 이 기준은 특수한 환경 조건에서 포장의 성능을 확보하고, 유지관리 비용을 절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수장소포장 KDS 44 50 15 :2023 건설기준1
특수장소포장 KDS 44 50 15 :2023 건설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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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반사항

(1) 특수장소포장은 일반적인 토공 구간 이외의 교량ㆍ터널, 단지나 주차장ㆍ버스 정류장ㆍ영업소ㆍ자전거도로 등의 포장을 말한다.

1.1 목적

(1) 이 기준은 KDS 44 50 05, KDS 44 50 10에 적용되는 설계등급, 환경조건, 교통조건이 상이한 특수장소 포장에 대한 도로 포장 설계에 적용한다.

1.2 적용 범위

(1) 이 기준이 적용되는 특수장소 포장의 범위는 교면포장, 터널 내 포장, 단지 내 포장, 버스정차로, 가감속차로, 주차장 포장, 영업소 포장과 자전거도로 포장이 해당된다.

1.3 참고 기준

(1) 관련 기준

KDS 44 00 00 도로설계기준

KDS 44 10 00 도로설계 일반사항

KDS 44 30 00 도로토공

KDS 44 40 00 도로배수시설

KDS 44 50 00 도로 포장 설계

KDS 44 50 05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설계

KDS 44 50 10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 설계

1.4 용어의 정의

내용 없음

1.5 기호의 정의

내용 없음

2. 조사 및 계획

내용 없음

3. 재료

내용 없음

4. 설계

4.1 교면포장

4.1.1 일반사항

(1) 교면포장은 교통하중에 의한 충격, 기상변화에 따른 환경하중, 빗물과 제설용 염화물의 침투 등에 의한 교량상판의 부식을 최소화하여 교량의 내하력 손실을 방지하고, 동시에 통행 차량의 쾌적한 주행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따라서, 교면포장 설계 시 주요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다.

①승차감을 위한 교면 표면의 평탄성 확보

② 통행 차량의 미끄럼에 대한 저항능력 증진

③차량의 제동력, 추진력 및 환경 영향에 대하여 내구성과 안정성의 확보 및 유지

④교면의 빗물을 신속히 배수시키고 불투수층을 형성하여 제빙염, 빗물 등의 침투로 인한 상판의 부식방지

⑤포장 하부층, 즉 강상판 또는 시멘트 콘크리트 상판과의 부착 특성 유지 및 전단에 저항

⑥교량 구조체의 신축팽창 거동을 수용하고 구조적으로 나쁜 영향을 일으키지 않아야 하며, 교통 충격하중 및 반복하중에 저항할 수 있어야 함

4.1.2 교면포장 두께

(1) 일반적으로 교면포장은 단층구조나 2층 구조로 이루어진다. 단층구조의 경우 포장의 두께는 40∼80mm 정도이고, 2층의 경우 상층이 30∼40mm, 하층이 30∼50mm 두께를 유지하여야 한다.

4.1.3 교면포장의 종류

(1) 교면포장으로서는 시멘트 콘크리트,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 구스 아스팔트 혼합물, 저 탄소 중온아스팔트 혼합물, 개질 아스팔트 및 특수 결합 재료를 이용하며, 교량의 종류 및 형태, 교통 및 기후 환경을 고려하여 적합한 것을 선정한다.

4.1.3.1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

(1) 표층이 시멘트 콘크리트층으로 이루어진 교면포장으로 표층을 바닥판의 증가된 피복 두께로 보는 일체식과 바닥판 상면을 면처리 한 후에 별도로 타설하는 덧씌우기식 공 법을 적용할 수 있다. 일체식 공법에서의 마모층과 덧씌우기식 공법에서의 덧씌우기 두께는 40mm 이상으로 한다.

4.1.3.2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1) 아스팔트 콘크리트 교면포장의 두께는 800mm를 표준으로 하며, 상판의 종류에 따라 800mm 보다 두껍게 할 경우 교면포장 중량을 사하중으로 고려하여야 한다.

(2) 교면포장의 재료는 일반가열 아스팔트 및 중온 아스팔트 혼합물 등이 사용된다.

(3) 얇은 층으로 시공되었거나 공용이 검증된 특수한 형태의 포장은 해당 아스팔트 포장공법의 특성에 맞게 요구하는 두께를 적용할 수 있다.

4.1.3.3 구스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1) 구스 아스팔트 포장은 일반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보다 높은 고온으로 제조ㆍ운반ㆍ시공 되어야 하므로 포장공사 시 구스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의 온도 저하에 의한 체적수축을 수반하여 구조물과의 접촉면에 간극이 생기기 쉬우므로 이 부분에는 시공 전에 간격을 두었다가 줄눈재를 주입하거나 블로운 아스팔트, 모래, 석분의 혼합물 등을 채워 넣어야 한다.

4.1.3.4 고무혼입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1) 고무와 슬래브와의 부착성과 마모 및 변형에 대한 저항성을 기대하는 포장으로서, 고무의 혼합 및 포설 조건만이 상이하고 나머지는 가열 혼합식 아스팔트 포장에 따른다.

4.2 터널 내 포장

4.2.1 일반사항

(1) 터널 내 포장은 터널 굴착시공에 의하여 노상 면이 양질의 암반으로 구성된다. 또한, 터널 내 포장은 토공부 포장과는 달리 온도변화가 적고, 동상의 영향을 비교적 적게 받는다. 그러나 터널굴착에 의하여 용출수가 많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포장층 내의 함수비가 높게 되어, 수분에 민감한 포장은 파손이 쉽게 발생될 수 있다. 또한 포장파손 이 발생되었을 때 유지관리가 어려운 문제가 있으므로 이와 같은 조건을 고려하여 내구성을 가진 포장형식을 선정하여야 한다.

4.2.2 터널 내 포장 구성

(1) 터널 내 포장은 일반적으로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으로 한다. 그러나 터널 길이가 500m 이하로 짧은 경우에는 지역여건과 시공성을 고려하여 터널 전후 구간의 포장형식과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다.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은 그림 4.2-1과 같이 시멘트 콘크리트 슬래브와 하부층에 시멘트 안정처리 필터층 또는 일반 필터층을 적용하며, 불투수성 기층을 적용할 경우에는 용출수의 배수를 위하여 반드시 하부에 필터층을 설치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터널 벽면에서 발생되는 용출수는 그림 4.2-2의 배수관으로 배수되나, 노상에서 발생되는 용출수는 필터층을 따라 유공관으로 배수를 한다. 배수불량으로 생기는 펌핑(Pumping)을 방지하기 위하여 투수성 입도의 필터층 또는 시멘트 안정처리 필터층을 설치한다. 시멘트 안정처리 필터층을 설치하는 이유는 펌핑현상이 발생되었을 때 필터층의 침식을 방지하며, 필터층의 내구성을 증대시키기 위함이다.

시멘트 콘크리트 슬래브
시멘트안정처리 필터층
시멘트 콘크리트 슬래브
필터층

그림 4.2-1 터널 내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구성

그림 4.2-2 배수관 및 유공관의 구성

(2) 터널 내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은 그림 4.2-3과 같이 아스팔트 혼합물로 이루어진 표층(중간층 포함)과 기층을 본선 토공부와 동일하게 시공하고, 보조기층은 생략하는 대신 필터층을 적용한다. 그 이유는 하중분산 구조로 이루어진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에서 보조기층은 일정부분 하중지지 역할분담을 하도록 되어 있으나, 터널 내 포장은 노상이 암반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하중지지 역할은 필요 없다. 그러나 노상으로 침투된 용출수의 배수가 필요하므로 배수 및 여굴에 따른 조정층의 역할을 하는 필터층의 설치가 요구된다.

아스팔트 표층
아스팔트 기층
필터층

그림 4.2-3 터널 내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의 구성

특수장소포장 KDS 44 50 15 :2023 건설기준2
특수장소포장 KDS 44 50 15 :2023 건설기준

4.2.3 터널 내 포장 단면설계

(1) 터널 내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하부구조 형식은 표 4.2-1과 같이 용출수에 의한 펌핑 및 침식의 우려가 있는 경우(Ⅰ)와 없는 경우(Ⅱ)로 나누어 설계할 수 있다. 시멘트 안정처리 필터층은 설계할 때 용출수량을 파악하기 어려우므로 시멘트 안정처리 필터층 두께를 설계할 때는 최소값인 150mm를 적용하고, 시공할 때는 표 4.2-2와 같이 용출수량의 정도에 따라 조정할 필요가 있다.

(2)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에서 아스팔트 혼합물 층은 토공부 포장과 동일하게 시공하나 표 4.2-1과 같이 암반으로 이루어진 노상의 지지력이 충분하므로 보조기층은 설치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배수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필터층을 설치하여야 하며, 이 필터층의 두께는 암반구간 포장설계 지침과 터널 내 포장설계 지침을 참조하여 두께를 산정한 후 큰 값을 적용하며, 최소값은 150mm를 설계에 적용한다.

표 4.2-1 터널 내 포장단면

구분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단면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단면
시멘트 콘크리트 슬래브
시멘트안정처리 필터층(150∼250mm)
아스팔트 콘크리트 표층
아스팔트 콘크리트 기층
필터층(150∼250mm)
시멘트 콘크리트 슬래브
필터층(150mm)
주) Ⅰ: 용출수에 의하여 펌핑 및 침식의 우려가 있는 경우 Ⅱ: 용출수가 없고, 펌핑 및 침식의 우려가 없는 경우

표 4.2-2 용출수량에 따른 필터층 두께

용출수량 (m/분/km) 필터층 두께(mm)
0.5 미만 150
0.5∼1.5 200
1.5 초과 250

4.3 단지 내 포장

4.3.1 설계방법 적용

(1) 중로이상 교통량 예측이 실시되는 도로는 도로 포장설계 프로그램을 적용하며, 교통량 예측을 실시하지 않는 작은 규모의 도로에 대해서는 KDS 44 50 05 (4.1.9)에서 제시한 최소 두께에 따른다.

4.3.2 최소 포장 두께

(1) 교통량과 상관없이 단지 내 포장은 표층과 중간층을 합쳐서 150mm가 되도록 설계하며, 역청안정처리기층의 경우 표층과 중간층을 합쳐서 120mm가 되도록 설계한다. 기층 및 보조기층의 최소두께는 안정처리기층의 경우 굵은 골재 최대치수의 2배가 되어야 하며, 기타 포장의 경우 최소한 굵은 골재 최대치수의 3배가 되도록 설계하여야 한다.

4.4 버스 정차로, 가감속차로 및 주차장 포장

4.4.1 버스 정차로

(1) 버스 정차로의 포장은 정류 차량의 브레이크 작용과 제설 염화물 또는 차량에서 떨어지는 유류 등에 의한 화학적 작용에 대한 내구성을 가지는 포장 형식을 선택한다.

(2)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을 적용하는 경우, 시멘트 콘크리트 슬래브 두께는 최소 220mm로서 철망 또는 철근으로 보강한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 구조가 바람직하다.

(3)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을 적용하는 경우 표층 두께는 최소 50mm 이상을 기준으로 하고 중차량 비율을 고려, 중간층 적용을 비교․검토하여야 한다.

(4) 기층 또는 보조기층 두께는 최소 150mm로 하며, 배수층 또는 지하 배수시설이 고려되어야 하고, 표면배수를 위하여 최소 2%의 횡단경사 설치하여야 한다.

4.4.2 가감속차로

(1) 가감속차로 포장형식은 본선 통행차량의 시인성, 유지관리와 시공성을 고려하여 선택한다.

(2) 포장구조는 본선 포장과 버스정류차로 포장과의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는 구조로 하고, 버스정류차로와 동일한 기준을 적용한다.

4.4.3 주차장 포장

(1) 주차장은 주요 이용차종과 교통량, 유지관리 그리고 시공성을 고려하여 적정의 표준 형식을 선택한다. 표층과 중간층의 최소두께는 교통량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 단지 내 포장의 최소 두께 기준으로 결정한다.

(2) 기층과 보조기층 두께는 최소 150mm 이상 유지하고, 적절한 지하배수를 위한 배수층 또는 배수시설이 필요하다.

4.5 영업소 포장

(1) 영업소 포장은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으로 설계하며, 광장부 포장은 철근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 테이퍼 부는 무근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으로 되어 있으나 광장부의 경우 무근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을 적용할 수 있다.

(2) 광장부의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 구조는 본선 포장 구조의 설계조건을 적용하여 결정하고, 기층 또는 보조기층을 본선 포장과 구조적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하며, 광장부 포장 형식이 본선 포장 및 테이퍼부와 다를 때에는 접속부에 줄눈 설계를 적용한다.

4.6 자전거도로 포장

(1) 자전거도로의 포장 형식은 내구성, 주행성, 환경특성, 경제성을 고려하여 용도에 적합한 포장 형식을 결정하여야 한다.

(2) 자전거도로 포장의 종류는 크게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 기타 포장으로 구분한다. 기타 포장에 사용되는 재료 및 공법은 발주자와 협의하여 결정하여야 하며 발주자는 필요 시 별도의 설계자문위원회를 구성하여 검토 후 결정할 수 있다.

①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단면은 보조기층 두께를 최소 200mm 이상으로 하고, 표층은 50∼70mm 두께로 아스팔트 콘크리트 재료를 사용한다.

②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 단면은 보조기층 두께를 최소 200mm 이상으로 하고, 표층 슬래브는 100mm 두께로 시멘트 콘크리트 재료를 사용한다. 이때 슬래브의 수축줄눈 간격은 2∼3m를 표준으로 한다.

 

자료출처 :국가건설기준센터(KCS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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