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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WCS 버터플라이 밸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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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반사항



1.1 적용범위

(1) 이 기준은 버터플라이 밸브의 제작, 시험, 운반, 설치, 검사 및 시운전에 대하여 적용한다.·수도용 버터플라이 밸브·이중실링 버터플라이 밸브

1.2 참고 기준

 

1.2.1 관련 법규

내용 없음

1.2.2 관련 기준

(1) 관련 기준은 KCS 57 80 15 (1.2) 에 따르며, 추가사항은 다음과 같다.·KWCS 57 80 15 05 상수도공사 밸브 및 수문설비 일반사항·KWCS 57 80 15 10 액츄에이터·KS D 4317 덕타일 주철관 내면 에폭시 수지 분체 도장

1.3 용어의 정의

(1) 용어의 정의는 KCS 57 80 15 (1.3) 에 따른다.

1.4 요구조건

(1) 수급인은 계약서에 따른 버터플라이 밸브와 부속품 제공으로 밸브의 기능이 완전하게 발휘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1.5 제출물

 

1.5.1 일반

(1) 수급인이 제출하여야 할 제출물은 KWCS 57 80 15 05 (1.5)에 따른다.

1.5.2 제작도면

(1) 모든 밸브의 제작도면은 밸브 및 액츄에이터 또는 부속품과 함께 완전한 패키지로서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1.6 수량산출 및 대가 지급

(1) 밸브에 대한 수량의 산출은 승인된 도면에 표시된 밸브의 최종 조립된 수량을 기준으로 대당으로 산출하며 기능을 완전히 발휘하기 위해 소요되는 부속품을 포함한다.(2) 밸브 단가에는 설치비용을 제외한 공장시험 및 검사, 운반, 현장검사 등 모든 비용이 포함된다. 단, 필요시 설치비용을 포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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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자재

 

2.1 수도용 버터플라이 밸브

 

2.1.1 규격 및 수량

(1) 규격 및 수량은 공사시방서에 따른다.

2.1.2 제작조건

 

2.1.2.1 일반조건

(1) 기기부품은 교체 및 보수가 용이하도록 하여야 하며, 예비품을 명시하여야 한다.

2.1.3 구조 및 재질

(1) 다음에 명시하지 않은 사항은 KWCS 57 80 15 05 (2.2)에 따르며, 추가사항은 (2)항과 같다.(2) 사용압력 0.98MPa까지의 버터플라이밸브는 KS B 2333 및 다음 요구조건에 따른다. 사용압력이 1.57MPa 이상 또는 밸브구경이 2,000mm를 초과하는 경우는 다음 요구조건에 준하여 제작자가 제시하여야 한다.

2.1.3.1 밸브 몸통 및 디스크

(1) 보조적으로 밸브 몸통 내부에 스토퍼를 설치하는 경우는 물 흐름에 지장이 없는 구조로 제작 설치되어야 한다.(2) 밸브 디스크에는 흐름의 직각방향으로 외부에 보강재를 설치해서는 안된다.(3) 밸브 대는 키, 리이머 볼트 또는 테이퍼 핀 등으로 밸브 디스크에 단단히 부착하여야 한다. 디스크와 축의 체결은 축 직경이 받는 비틀림 하중의 최소 75% 이상 견디도록 하여야 한다.(4) 캐비테이션 발생을 저감할 수 있는 구조와 발생시 침식현상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검토 적용되어야 한다. (5) 밸브몸통은 물의 흐름에 지장을 주지 않는 구조이어야 하고 필요에 따라 외부에 리브를 설치할 수 있다. 이때 리브에 물 고임을 배제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6) 수압 및 내압 시험은 KS B 2333 기준에 의거 시험하고 사용압력 및 플랜지 규격은 제시된 설계값을 준용한다.(7) 디스크와 디스크 구동축이 밸브 몸체의 중심과 일치, 편심의 구조로 제작될 수 있다.

2.1.3.2 디스크 및 몸체시트

(1) 디스크 시트는 이음부가 없는 일체형으로 하고, 사용 중 이상이 생기지 않도록 고무탄성변형 이내에서 균일하여야 하며 교체가 가능하여야 한다.(2) 비금속 시트는 아크릴로 니트릴 고무(NBR), 천연고무(NR)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재질로 내마모성 및 내노화성이 있어야 한다.(3) 시트그랜드 및 볼트의 재질은 STS 304로 하고 패킹 누르개 볼트는 렌치볼트를 사용하여 볼트 머리부분이 삽입형으로 돌출되어서는 안된다.(4) 패킹 누르개 볼트의 풀림을 방지하기 위한 특수와셔 등을 부가하여야 한다(5) 밸브 시트의 구성은 표 2.1-1에 따른다.(6) 디스크와 몸통 시트를 금속시트로 하는 경우, 밸브 시트는 스테인리스 강재의 일체형으로써 내부 누설 시험방법은 설계된 방향으로 시트에 걸리는 최대 차압 시험압력을 적용하여 실시하며, 최대 허용 누설률은 KS 규격의 밀폐시험 최소 유지시간 동안 0.01㎣/s × DN(호칭밸브 크기: mm) 이내여야 한다.(7) 금속부분 시트는 마모(trim)에 강한 재질을 선정하여야 한다.(8) 금속 대 금속의 경우 긁힘(galling) 방지를 위한 동종의 재질, 전위차가 큰 재질, 경도가 유사한 것은 사용을 금지하여야 한다.(9) 금속 시트의 경우 밸브 몸통 및 디스크의 금속시트 부착은 일체주조 또는 용착으로 충분한 기계적 강도를 지니고 용착부는 내부결함이 없어야 한다.

표 2.1-1 밸브 시트의 구성
밸브 몸통쪽 밸브시트 밸브 디스크쪽 밸브시트 비 고
금 속 금 속  
금 속 비 금 속  
비 금 속 금 속  

 

2.1.3.3 감속기 기어박스

(1) 다음에 명시하지 않은 사항은 KWCS 57 80 15 10 (2.3.2) 에 따르며, 추가사항은 다음 (2)~(9)항과 같다.(2) 밸브 감속기는 스퍼어기어 및 워엄기어, 링크레버형으로 감속하여 동력전달이 확실하여야 하며 윤활은 유욕(oil bath)형 또는 그리스(grease) 밀폐형으로 한다. (3) 밸브의 기어박스부 조립시에는 고무개스킷 또는 액체실리콘 등으로 조립부위를 완전밀폐시켜 수분 등의 침투가 없어야 한다.(4) 밸브의 정상 개도(0~100%)를 위한 웜휠의 기계적 스토퍼는 최대하중에서도 충분히 견딜 수 있는 강도를 가져야 하며 스토퍼 파손 시에도 과도한 역전상태가 발생하지 않는 구조를 가져야 한다.(5) 공사감독자의 지시가 있는 경우, 웜 휠의 개폐상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기어박스 커버에 점검홀을 설치할 수 있으며, 이때 점검홀은 투명 아크릴 등의 재질로 내부감시가 용이하여야 한다.(6) 웜 축은 일체형으로 제작되어야 하며 상․하 트러스트 방지용 테이퍼 롤러베어링에 고정 설치하고 각 기어축은 상하 베어링을 사용 부착하여야 한다.(7) 웜 축 및 웜 휠 케이싱에는 그리스의 주입을 원활히 하기 위해 케이싱 관통 후 플러그 처리를 하여야 한다.(8) 감속기 박스에는 개도지시계가 부착되어야 한다.(9) 기어는 정밀도가 높고 잇면은 열처리를 하여 내마모성이 있어야 한다.

2.1.3.4 밸브 대(stem)

(1) 밸브 대는 밸브 베어링부, 밸브 디스크와의 연결부, 축봉장치부까지 단일강재이야 한다. 밸브디스크와의 연결은 적어도 요구되는 축 최소지름에 대한 비틀림 강도의 75%에 상당하는 축 토크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2) 밸브대의 키홈 가공에 따른 여유율을 설계에 반영하여야 하고, 키홈 사각부에는 규격에 맞는 라운드를 주어야 한다.

2.1.3.5 밸브 베어링

(1) 베어링은 베어링 재료의 공칭 설계하중, 또는 베어링이나 축 재료의 압축강도의 1/5을 초과하지 않는 압력에 적합하고 급유를 필요로 하지 않는 구조로 하여야 한다.

2.1.3.6 액츄에이터

(1) 액츄에이터에 관한 사항은 KWCS 57 80 15 10에 따른다.

2.1.3.7 재질

(1) 주요부품의 각부 재질은 표 2.1-2에 따른다. 단, 제품의 성능 및 기능향상 등을 위해 재질변경이 필요한 때에는 공사감독자의 승인을 얻어 이와 동등 이상의 재질을 사용할 수 있다.

표 2.1-2 주요부품의 재질
항 목 3종(0.98MPa) 규격이상 (10㎏/㎠ 및 2000mm이상) 비 고
재 질 규 격 재 질 규 격  
몸 통 GCD 450 KS D 4302 GCD 450 SWS 400 or SS400 KS D 4302 KS D 3515 or KS D3503 주철제 주강제 강판제
디스크 GCD 450 KS D 4302 GCD 450 SWS 400 or SS400 KS D 4302 KS D 3515 or KS D3503 주철제 주강제 강판제
축(STEM) STS 304 or STS 420J2 KS D 3706 or KS D 3692 STS 304 or STS 420J2 KS D 3706 or KS D 3692  
시트 고무 CR or NR KS M 6613 NBR or NR KS M 6613  
금속 STS or BC Stelite계 - STS or BC Stelite계 -  
그랜드 STS 304 KS D 3705 STS 304 KS D 3705  
볼트너트 STS 304 KS D 3705 STS 304 KS D 3705  
디스크 핀 STS 304 or STS 420J2 KS D 3706 or KS D 3692 STS 304or STS 420J2 KS D 3706or KS D 3692  
축패킹 O링형,V형의 N.B.R, PTFE(V형 다중패킹) KS M 6613 O링형,V형의 N.B.R, PTFE(V형 다중패킹) KS M 6613  
축패킹글랜드 GCD 450 KS D 4302 GCD 450 KS D 4302  
축 덮개 GCD 450 KS D 4302 GCD 450 SS400 KS D 4302 KS D 3503  
베어링 오일레스 or BC6 - 오일레스 or BC6 -  
피니언 및 기어 SM45C KS D 3752 SM45C KS D 3752  
워엄/ 워엄휠 SCM 440/ ALBC3 KS D 3711/ KS D 6015 SCM 440/ ALBC3 KS D 3711/ KS D 6015 개폐제어 비례제어
기어박스 GCD 450 SS400 KS D 4302 KS D 3503 GCD 450 SS400 KS D 4302 KS D 3503 주철, 주강, 강판제
기어축 SM45C KS D 3752 SM45C KS D 3752  
개도계,지침, 눈금판 STS 304 KS D 3706 STS 304 KS D 3706 강판제
개폐장치대 GCD 450 KS D 4302 GCD 450 KS D 4302  
스핀들 STS 304 KS D 3706 STS 304 KS D 3706  

 

2.1.4 도장 및 설비의 표기

(1) 도장 및 설비의 표기는 KWCS 57 80 15 05 (2.3) 에 따른다.

2.1.5 공장시험 및 검사

(1) 밸브몸통의 내압시험 : KS B 2333, KS B 2334에 따르며, 그 외 규정하지 않은 규격은 KS B 2304에 따른다.(2) 디스크시트의 누설시험 : KS B 2333, KS B 2334에 따르며, 그 외 규정하지 않은 규격은 KS B 2304에 따른다.(3) 작동검사 : 밸브를 조립한 후 밸브의 전개 및 전폐작동을 3회 이상 실시하여 이상이 없어야 하고 밸브의 실개폐 상태와 개도 지시계가 일치하여야 한다.(4) 구조, 모양 및 치수검사 : KS B 2333에 따른다.(5) 겉모양 검사: KS B 2333에 따른다.(6) 재료검사 : KS B 2333에 따른다. 단, 부품에 대한 기계적 성질 및 화학성분은 관련 KS 규격에 적합해야 하며 품질이 확인되지 않은 재료에 대하여는 계약상대자는 사용전에 공장시험성적서 또는 공인기관의 시험성적서를 공사감독자에게 제출하여야 한다.(7) 도장검사 : KS B 2333, KWCS 31 20 10 에 따른다.

2.1.6 표준부속품

(1) 플랜지체결용 개스킷 1식(2) 플랜지체결용 고장력 볼트/너트(dacro 도금) 1식(3) 기초볼트 및 너트 1식

2.1.7 예비품

(1) 플랜지체결용 개스킷 1개(구경별)

2.2 이중실링 버터플라이 밸브

 

2.2.1 규격 및 수량

(1) 규격 및 수량은 공사시방서에 따른다.

2.2.2 제작조건

 

2.2.2.1 일반조건

(1) 기기부품은 교체 및 보수가 용이하도록 하여야 하며, 예비품을 명시하여야 한다.

2.2.3 구조 및 재질

(1) 다음에 명시하지 않은 사항은 KWCS 57 80 15 05 (2.2), KS B 2333에 따른다.

2.2.3.1 밸브 몸통

(1) 밸브 몸통 접속부의 구조는 플랜지형(별도 지시가 없으면 대평면자리)으로 플랜지 규격은 KWCS 57 80 15 05, KS B 2333에 따른다.(2) 밸브 몸통은 주조 또는 강판재로 제작할 수 있으며 잔류응력 해소와 유체저항을 최소화할 수 있는 내부구조이어야 한다.(3) 디스크 구동축이 밸브 몸체의 중심과 일치 또는 편심 구조로 제작하여야 한다. (4) 밸브의 장기간 사용으로 디스크와 시트의 밀착력이 떨어지거나 축의 처짐 등에 의해 발생하는 누수를 차단할 수 있도록 보수가 쉬운 구조를 가져야 한다.(5) 밸브 몸통은 물의 흐름에 지장을 주지 않는 구조이어야 하고 필요에 따라 외부에 리브를 설치할 수 있다. 이때 리브에 물 고임을 배제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2.2.3.2 밸브 디스크

(1) 밸브는 이중실링 형식으로 디스크가 내부압력에 의해 굽힘변형이 발생하지 않도록 충분한 강도를 가져야 한다.(2) 밸브 손실값을 최소화할 수 있는 구조로 공사감독자의 요구시 증빙자료를 제시하여야 한다.(3) 밸브 대는 키, 리이머 볼트 또는 테이퍼 핀 등으로 밸브 디스크에 단단히 부착하여야 한다. 디스크와 축의 체결은 축 직경이 받는 비틀림 하중의 최소 75% 이상 견디도록 하여야 한다.

2.2.3.3 디스크 및 몸체 시트

(1) 디스크 시트는 이음부가 없는 일체형으로 하고, 사용 중 이상이 생기지 않도록 고무 탄성변형 이내에서 균일하여야 하며 교체가 가능하여야 한다.(2) 시트는 CR(크로로프렌 고무), NR(천연고무)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재질로 내마모성 및 내노화성이 있어야 하며 KS M 6613 1종 1호 이상으로 한다. (3) 밸브 몸통 쪽 시트를 고무시트로 하는 경우, 고무시트는 몸통과 분리가능한 구조이어야 하며 시트 글랜드의 재질은 STS 304로 하고 패킹누르개 볼트는 렌치볼트를 사용하여 볼트 머리부분이 삽입형으로 돌출되어서는 안된다.(4) 디스크와 몸통 시트를 금속시트로 하는 경우, 밸브시트는 스테인리스 강재의 일체형으로써 내부 누설 시험방법은 설계된 방향으로 시트에 걸리는 최대 차압 시험압력을 적용하여 실시하며, 최대 허용 누설률은 KS 규정의 밀폐시험 최소 유지시간 동안 0.01㎣/s × DN(호칭밸브 크기: mm) 이내여야 한다.(5) 패킹 누르개 볼트의 풀림을 방지하기 위한 특수와셔 등을 부가하여야 한다.(6) 금속부분 시트는 마모(trim)에 강한 재질을 선정하여야 한다.(7) 밸브시트의 구성은 표 2.2-1에 따른다.

표 2.2-1 밸브 시트의 구성
밸브 몸통쪽 밸브시트 밸브 디스크쪽 밸브시트 비 고
금 속 금 속  
금 속 비 금 속  
비 금 속 금 속  


(8) 금속 대 금속의 경우 긁힘(galling) 방지를 위한 동일 재질, 전위차가 큰 재질, 경도가 유사한 재질을 사용하여서는 안된다.

2.2.3.4 감속기 기어박스

(1) 감속기 기어박스는 2.1.2.3에 따른다.

2.2.3.5 밸브 대

(1) 밸브 대는 2.1.3.4에 따른다.

2.2.3.6 밸브 베어링

(1) 밸브 베어링은 2.1.3.5에 따른다.

2.2.3.7 액츄에이터

(1) 액츄에이터에 관한 사항은 KWCS 57 80 15 10에 따른다.

2.2.3.8 재질

(1) 재질은 이 기준 2.1.3.7에 따른다.

2.2.4 도장 및 설비의 표기

(1) 도장 및 설비의 표기는 KWCS 57 80 15 05 (2.3) 에 따른다.

2.2.5 공장시험 및 검사

(1) 공장시험 및 검사는 2.1.5에 따른다.

2.2.6 표준부속품

(1) 표준부속품은 2.1.6에 따른다.

2.2.7 예비품

(1) 예비품은 2.1.7에 따른다.

3. 시공

(1) 시공은 KWCS 57 80 15 05 (3. 시공)에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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