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건설 다모아입니다. 이번 내용은 체인 플라이트식 슬러지 수집기 kwater 전문시방서입니다.
1. 일반사항
1.1 적용범위
(1) 이 기준은 체인 플라이트식(chain flight type)슬러지 수집기의 제작, 시험, 운반, 설치, 검사 및 시운전에 대하여 적용한다.1.2 참고 기준
1.2.1 관련 법규
내용 없음1.2.2 관련 기준
·1.3 용어의 정의
내용 없음1.4 요구조건
(1) 수급인은 설계도면에 명시한 것과 같이 슬러지 수집기를 공급, 설치하여야 한다. 슬러지 수집기는 침전지의 바닥에 쌓이는 슬러지를 효율적으로 모으고 제거하는데 이용된다.(2) 저압 가변 주파수용 교류인버터는 IEEE-519의 관련규정 및 K-water 고조파 유지관리 지침을 만족하여야 한다.1.5 제출물
(1) 제출물은1.6 품질보증
(1) 품질보증은1.7 수량산출 및 대가 지급
(1) 수량산출 및 대가 지급은1.8 포장, 운반 및 보관
(1) 포장, 운반 및 보관은1.9 타 공정과의 협력작업
(1) 타 공정과의 협력작업은2. 자재
2.1 규격 및 수량
(1) 규격 및 수량은 공사시방서에 따른다.2.2 제작조건
(1) 제작조건은 공사시방서에 따른다.2.3 구조 및 재질
2.3.1 일반사항
(1) 무한궤도 체인에 결합되어 이동되는 플라이트가 침전지 바닥면을 전진할 때, 침전 슬러지를 수집하여 호퍼까지 이송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2) 체인 플라이트 슬러지 수집기는 체인(비금속 또는 금속체인), 플라이트와 웨어링 슈, 스프로킷 및 축, 베어링, 리턴 트랙과 지지 브래킷, 웨어 스트립, 구동장치 등으로 구성된다.2.3.2 구동장치
(1) 구동장치는2.3.3 스프로킷 휠 (sprocket wheel)
(1) 스프로킷 휠은 내식성과 내마모성이 좋은 SSC 13 또는 HDPE 재질을 사용한다. 치면은 정밀하게 가공하여 금속일 경우에는 열처리를 실시하며, 경도 HRC 50 이상이어야 한다.2.3.4 콜렉터 체인
(1) 콜렉터 체인은 비금속, 고분자 재질의 고인장력 체인을 사용하며, 피치(㎜)와 체인 1m당 무게(kg)는 공사시방서에 따른다.(2) 콜렉터 체인의 최대 사용하중은 체인의 마모 및 열화에 의한 강도저하, 피로에 의한 파손 등을 감안하여 2,000kg 이상, 인장강도는 10,000kg 이상 이어야 하며 체인의 파단강도는 공인기관 시험 성적서에 의한다.2.3.5 플라이트와 웨어링 슈
(1) 플라이트의 재질은 FRP 및 이와 동등 이상의 재질로 하며, 단면의 형상은 시그마 형으로써 플라이트의 전면은 구조적으로 지지력을 높이기 위해 오목하게 들어간 홈이 가로방향으로 형성될 수 있도록 제작하며 후면은 가로방향으로 갈라진 간극이 있어 물의 순환으로 부력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2) 플라이트는 갈라짐을 방지하고 강도를 유지히기 위하여 45%의 강화섬유가 포함되고, 흡수율은 최대 0.5%이하로 한다.(3) 각 플라이트는 공사시방서에서 정한 규격(두께 및 폭, mm)의 웨어링 슈를 부착시켜 레일과 리턴트랙 주행시 플라이트의 마모를 방지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2.3.6 콜렉터체인 스프로킷
(1) 콜렉터체인을 구동시키기 위한 모든 스프로킷은 금형으로 성형된 폴리 우레탄 재질로써 쇼어경도 80 이상이어야 하고, 흡수율은 1.3% 미만으로 한다.(2) 스프로킷은 두 부분으로 분할될 수 있는 분할방식으로 제작하며 콜렉터체인의 피치에 적합한 이빨모양으로 제작한다. (3) 분할된 스프로킷은 스테인리스(STS 316) 재질의 밴드 클램프로 결합하고 축에 클램핑되어 고정되도록 하여야 한다.2.3.7 베어링
(1) 수중에 설치되는 헤드 샤프트 베어링 하우징은 가단 주철제로써 청동재질의 축받이를 사용하여 물에 의한 윤활작용이 가능한 자동 조심형의 베어링을 사용하여야 한다.(2) 베어링 접촉부분의 표면에 침전물이 부착되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월(wall) 베어링 유니트는 앵커볼트에 의해 침전지 측면에 직접 설치될 수 있는 구조로 하여야 한다.2.3.8 축
(1) 모든 축은 중공축이나 중실축 파이프로서 Sch 60 또는 설계조건에 충분한 강도이어야 하며 축의 양쪽 끝은 냉간 압연 강철제의 중공축을 제작하며 세트 칼라로 정렬된다.(2) 축은 스테인리스 메탈라이징을 하거나 내마모성 탈 에폭시를 350μm 이상의 두께로 도장하여 완전한 내부식성이 보장되어야 한다.2.3.9 리턴 트랙
(1) 리턴 트랙은 안전한 강도의 형강을 최소 두께 6㎜ 이상의 철판제 브래킷 형태로 제작하여야 한다. 리턴 트랙은 2개 이상의 앵커볼트로 벽에 고정시키며 약 3m마다 1개씩 설치한다.2.3.10 웨어 스트립
(1) 리턴 트랙과 침전지 바닥에는 폴리에틸렌 재질의 웨어 스트립을 설치하며 약 3m 간격으로 분해 조립할 수 있도록 제작하여야 한다. (2) 웨어 스트립은 STS 316 재질의 용접용 와셔를 설치하여 리턴트랙에 현장에서 용접하고, 침전지 바닥은 고정용 스트롱 앵커볼트에 용접용 와셔를 설치하여 웨어 스트립을 고정한다.2.3.11 구동체인
(1) 구동체인은 합성수지제 NH78 체인으로써 피치(㎜)와 1m당 평균 중량 값(kg)은 공사시방서에 따른다. 체인의 최대 하중은 1,750kg 이상, 파단강도는 5,000kg 이상으로 한다.2.3.12 드리븐 스프로킷(driven sprocket)
(1) 드리븐 스프로킷은 폴리우레탄 재질로써 2개의 스프로킷 본체가 볼트에 의해서 연결되는 분할형 타입으로 제작되며, 스프로킷 림을 볼트로 고정할 수 있어야 한다.(2) 스프로킷 림은 4부분으로 제작하며 각 부분은 볼트로 결합된다. 스프로킷 림의 직경 및 총 잇수는 공사시방서에 따른다.2.3.13 드라이버 스프로킷
(1) 드라이버 스프로킷의 재질 및 구조는 콜렉터체인 스프로킷과 동일하거나 또는 가단 주철제로서 스프로킷 피치의 직경 및 잇수는 공사시방서에 따른다. 가단주철제의 치면 경도는 HRC 50 이상이어야 한다.2.3.14 과부하 보호장치 및 고장 검출장치
(1) 드라이버 스프로킷에는 계산 최대 사용부하의 120%에서 장비를 보호할 수 있는 전단핀(shear pin)을 부착하며, 전단핀은 드라이빙 허브로부터 스프로킷 쉬어 플레이트까지 토크를 전달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한다.(2) 콜렉터 체인의 이탈, 사행, 전단 등의 발생 시에는 즉시 구동장치를 자동적으로 정지시키고 경보를 울리도록 하여야 한다.2.3.15 바닥 레일
(1) 지내의 바닥면에는 플라이트를 안내하는 웨어 스트립을 설치하며, 플라이트를 안전하게 지지하여 수명를 길게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단, 웨어 스트립의 규격(폭, 두께)는 공사시방서에 따른다.2.3.16 토크센서 장치(필요시)
(1) 토크센서 장치는 슬러지 퇴적 부하를 포함한 구동부 부하를 모두 계측할 수 있는 위치에 설치되어야 한다.(2) 토크센서 장치는 옥외 노출형으로 부식방지 처리를 하여야 하며, 설치 시 주변설비에 간섭되거나 방해되지 않아야 한다.(3) 토크 측정방식은 스트레인 게이지 형식으로 측정범위는 최대 ( )kgf.m, 정밀도는 0.3% R.O 이하여야 한다.(4) 토크센서 장치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하여야 한다.① 각종 아날로그 및 디지털 신호 전송 기능② 실시간 데이터 모니터링 기능③ 데이터 저장 기능 ④ 기타사항2.3.17 현장 조작반
(1) 현장 조작반은2.4 도장 및 설비의 표기
(1) 도장 및 설비의 표기는2.5 공장시험 및 검사
(1) 공장시험 및 검사는2.6 예비품
(1) 그리스(18kg) 1통 (2) 윤활유 (18ℓ) 1통 (3) 전단핀 5개/대당(4) 무급유 베어링(각종) 2조/전지당(5) 플라이트 10%/전지당(6) 콜렉터 체인 및 어태치먼트 5%/전지당(7) 현장조작반 수선용 부품(퓨즈, 램프, 스위치, 릴레이 등) 10%/지당(8) 기타 필요부속품 및 특수공구 1식3. 시공
3.1 일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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